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교육목적

"산업인력개발학전공/산업인력개발학과는
산업인력개발 전문가 및 학문 후속세대 양성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01

산업인력개발학전공(학사과정)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산업인력개발학전공 학사과정은 각 산업분야에 필요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을 개발할 수 있는 원리, 방법, 시스템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하고 연구합니다. 이 전공을 통해서는 산업 및 직업 세계 뿐 만 아니라 인력개발의 이념 및 발달, 프로그램, 방법, 교재, 매체, 경력개발, 정책 등에 관한 지식 및 전문역량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02

석·박사(대학원)과정은
산업인력개발학 분야의
전문 연구자, 학자, 행정가, 현장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대학원 산업인력개발학과는 농업교육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진로교육, 기업교육, 교원교육, 교과교육, 환경교육, 산학협력 등 다양한 전공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각 분야에 대한 전문가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국내 유일한 분야인 직업교육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산업 및 직업에 관한 전문교과를 담당하는 전문 연구자와 학자를 양성하고, 또한 기업교육의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하여 기업체 인재개발원, 정부기관, 학교 등의 다양한 인력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산업인력개발학전공/산업인력개발학과의 매력

1.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인 대학 및 학과입니다.

"누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눈을 들어 관악을 보게 하라" 산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인재양성 및 연구를 선도하는 학과입니다.

2.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과입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어느 때보다도 직업교육 및 산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의 역량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직업교육, 진로교육, 기업교육, 교원교육, 교과교육, 환경교육, 산학협력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3. 사회과학적 능력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과 매체개발, 직업심리학, 산업교수학습이론, 인적자원개발컨설팅, 산업인력개발과 e-learning 등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4. 최신 시설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습니다.

관악캠퍼스 농업생명과학대학 신축건물에서 직업교육, 진로교육, 기업교육, 교원교육, 교과교육, 환경교육, 산학협력 분야의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가 교수진으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강의를 받습니다.

5. 장학금 혜택이 많습니다.

총 정원 84명에게 연간 6천 여 만원이 지급됩니다. 특히 학과 동창회에서는 2003년 약 2원의 발전기금을 모금하여 현재 재학생들에게 장학금, 해외체험 지원, 석학 초빙 강의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6. 졸업 후 진로가 다양합니다.

산업교사 및 인력개발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현재 학사 1,400여명, 석사 180여명, 박사 75여명이 배출되어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