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tional Education &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나승일 교수 연구실

창의융합연구, 우리의 사명과 미래!

주요연구분야

  • 산업인력개발 이론 및 지식기반 연구
  • 산업인력 교수학습 및 훈련 체제 개발
  • 산업인력개발 행정 및 장학 혁신
  • 전문가 개발 및 산업교과교육 연구
  • 능력중심사회 체제(NCS/ NQF) 연구

 연구 실적(최근 5년)

  1) 용역 프로젝트

  • 훈련이수자 평가 '훈련생 성취수준 측정' 평가지표 개선 연구(2019). 직업능력심사평가원.
  • 농산업교육 패널조사 방향성 연구 용역 계약(2019).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 개편 방안 연구용역(2019). 한국산업인력공단.
  • 전공능력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체제 구축 컨설팅(2019).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18년 농산업교육패널 조사결과분석 및 성과확산 사업(2018).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사업주 훈련과정 인정심사 강화에 관한 연구(2018). 한국산업인력공단.

  • 건설 기능수준별 훈련과정 표준화 방안 연구(2018). 건설근로자공제회.
  • 기술사 평가제도 혁신방안 연구(2018). 한국산업인력공단.
  • 4차산업혁명 대비 미래유망 국가기술자격 신설 직종 연구(2017). 한국산업인력공단.
  • 현장경력인정형 자격제도 실행화 방안 연구(2016). 한국산업인력공단.
  • 국가간 자격상호인정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2016). 한국산업인력공단.
  • 2015년도 KOICA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2015). 한국국제협력단.

  2) 학술지 및 학술논문 발표

  • Raduan, N. A., & Na, S. I. (2020). An integrative review of the models for teacher expertise and career development.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24.
  • Raduan, N. A., Na, S. I., Kim, Y. H., & Oh, C. S. (2020). An Analysis of the Horizontal and Vertical Consistency of ICT Skill Standards in Selected Countries and Reg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Creativity and Change, 11(11), 132-146.

  • 나승일, 김영흥, 나태희, 이동주, 이문수. (2020). 훈련이수자 평가에서 훈련과정 특성과 평가등급(점수)의 관계 분석. 직업과 자격연구, 9(1), 111-136.

  • 김국현, 나승일. (2020). 성향점수매칭(PSM)과 이중차분법(DID)을 활용한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효과성 분석. 직업과 자격연구, 9(1), 137-164.

  • 이중헌, 나승일. (2020). 특성화고등학교 교감의 역할갈등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홀리스틱교육, 24(1), 1-31.

  • A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Skill Standards in ICT-related Occupations in Korea, Asia and Europe. Proceeding of 2019 15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10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CS for VET Standards and Qualifications in Korea. Proceeding of 2019 15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10

  • Introduction and Lessons of the Course Evaluation-Type Qualifications in Korea. Proceeding of 2019 15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10

  • Regional TVET Issues and Challenges for Well-Being in Asia. Proceeding of AASVET Regional Semina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Well-Being in ASIA, 2019. 4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ected Teacher and School Level Variables and School Effectivenes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South KoreaProceeding of AASVET Regional Semina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Well-Being in ASIA, 2019. 4

  • 최희숙, 나승일. (2019). 중소기업 직무교육훈련 참가자의 현업적용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와의 영향관계.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1(2), 29-55.

  • 나승일, 조정윤, 강순희, 오춘식, 이영민, 김영흥, 아티카, 조성은. (2019). 기술사 평가제도 혁신방안 연구. 직업과 자격연구, 8(1), 171-204.

  • 곽미선, 나승일. (2019).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 수준과 교육훈련, 자격 및 직무경력의 관계. 직업능력개발연구, 22(2), 1-32.

  • 박용진, 나승일. (2019).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소속감, 부모지지,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및 그릿(Grit)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1(2), 97-120.

  • 나승일 , 마상진 , 최수정 , 김영흥 , 고귀영 , 박용진 , 이동주. (2019). 농산업교육패널조사를 활용한 농업인의 농가경영 특성과 농업교육 참여 및 성과 변화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1(2), 29-47.

  • Flipped Learning and Innovatiove Approches in Korea’s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Proceeding of 2018 CVIEA, Flipped Learning for Technolog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2018. 12

  • Improving the Role of TVET on 4th Industrial Revolution. Proceeding of 2018 14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8. 9

  •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Skill Levels of Japanese , Korean and British Creative Industry Workers based on 2013 PIAAC DataProceeding of 2018 14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8. 9

  • Asian Technology and Vocational Skill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Feedback, Teaching, School Climate, Job Satisfaction and Mobility: 2013 TALIS Data for Teacher EducationProceeding of 2018 14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8. 9

  • 이은경, 나승일. (2018).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부모양육태도, 자율적 학급풍토, 이중문화역량, 학업탄력성과 학습몰입의 구조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0(4), 1-32.

  • 나승일, 김영흥, 오춘식. (2018).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자료를 활용한 근로자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요구되는 문해, 수리 및 문제해결 능력 수준 설정. 직업과 자격 연구, 7(2), 55-100.

  • 박영도, 나승일. (2018).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기초능력지도와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직업과 자격 연구, 7(2), 125-150.

  • 나승일, 오춘식, 김영흥. (2018). 임금 근로자의 스킬미스매치 집단을 판별하는 변인 구명. 직업과 자격 연구, 7(1), 53-72.

  • 조정윤, 나승일, 이영민, 김영흥, 조성은. (2018).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 유망 자격종목 개발. 직업과 자격 연구, 7(1), 1-25.

  • 김영흥, 나승일, 김지현, 박용진. (2018). 근로자의 고용형태별 직무만족도 차이에 대한 메타분석. 직업교육연구, 37(1), 101-118.

  • 김지현, 나승일. (2018).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소진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0(1), 97-124.

  • Raduan, N. A., & Na, S. I. (2017). Rethinking the Goals of Korean Vocational High Schools based on Expertise Development Models. Journal of Asia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0, 27-43.
  • A Meta-analysis of Job Satisfaction between Contigent and Permanent Employee in Korea. Proceeding of 2017 13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7.10

  • Developing The Competencies Of Vocational Teachers In The Age Of 4t industrial RevolutionProceeding of 2017 13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7.10

  • 백하나, 나승일. (2017). 특성화고등학교 보통교과 교사의 조직몰입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9(4), 67-93.

  • 전예원, 김진관, 나승일. 최화영.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중등직업교육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구명.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9(4), 95-120.

  • 이명훈, 나승일, 박철우, 윤동열, 오춘식, 백하나. (2017). 현장경력인정형 자격제도의 현장 도입 방안. 직업과 자격 연구, 6(2), 53-78.

  • 이명훈, 강순희, 나승일, 어수봉, 조정윤, 오승균, 곽미선, 오춘식, 김지현. (2017). 국가간 자격상호인정을 위한 자격종목 선정 및 추진 방안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6(1), 105-131.

  • 박순명, 나승일. (2017). 공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경력경로, 특성 및 관련 변인.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6(1), 177-208.

  • 김국현, 나승일. (2017). 전문대 학생의 진로포부와 개인 및 대학 변인의 위계적 관계. 진로교육연구, 30(1). 141-161.

  • 석영미, 나승일. (2017). 전문대학 교수의 조직변화 수용성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 직업교육연구, 36(2), 1-28.

  • The hierarchical Linear relationship of Individual and College Variables with Career Aspiration of Junior College Students. Proceeding of the 12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6.10
  • Rethinking the Goals of Vocational High School Education From perspective of Expertise Development ModelsProceeding of the 12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6.10

  • Establishment and Issu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System In Korea. Pacific Circle Consortium, 2016.7

  • 나승일, 오춘식, 신소라. (2016). 직업능력인정을 위한 주요국의 선행학습인정제(RPL) 비교와 우리나라 RPL 도입을 위한 시사점. 직업과 자격연구, 5(2), 67-93.

  • 이우성, 나승일. (2016).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취업능력과 개인특성, 가정특성 및 학교만족과의 관계. 직업과 자격연구, 95-118.

  • Korean Administrative Vision and Education Policy Tasks -Making Competency Based Society. Proceeding of the 11th AASV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5.10

  • 김인곤, 나승일. (2015).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4), 27-52.

  • 윤세훈, 나승일. (2015).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메타인지, 학습동기, 직무특성 및 조직의사소통개방성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3), 203-230.

  • 김미영, 나승일. (2015).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 및 임파워먼트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28(8), 2107-2128.

  • 나승일, 이우성. (2015).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종목의 설계단위와 고용단위 분석. 직업과 자격연구, 4(1), 1-20.

  • 조수영, 나승일. (2015). 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과 업무부하, 보상 및 자율적 직무동기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121-149.

  3) 저서 및 역서

  •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가이드(2판). 교육과학사. 2019
  • 가방끈보다 신발끈. 미래융합연구소. 2016
  •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 McGrath, S. et al. Handbook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Developments in the Changing World of Work. Springer. 2018

  •  Areas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Springer. 2014

 졸업 후 진로 현황

  • 공공: 교육부, 농촌진흥청, 대한상공회의소, 지역농업네트워크,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 학교: 경기대학교, 대덕대학교, 부산외대, 서울교육대학교, 신안산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용인농생명산업고, 안산여자정보고,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등

  • 민간: 엑스퍼트컨설팅, CJ, KM플러스컨설팅, T&DPartners 등

 연구실 생활 사진


contact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200동 2102호
02-880-4843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TEL 02-880-4830 FAX 02-873-20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