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tional Education &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정진철 교수 연구실

Vince(Vocational Instruction N Competency Evaluation)와 함께하는 학습공동체

주요연구분야

  • 산업인력개발평가
  • 산업인력개발교재연구
  • 산업인력개발사
  • 농업교육・컨설팅
  •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업교육・훈련 평가
  • 역량 진단 및 평가
  • 자격연구

 주요 연구 실적(최근 5년)

   1) 프로젝트

  • 직업능력개발훈련 모니터링 사업 성과평가. (2014-2018). 한국산업인력공단.
  • 융복합학과 계열 분류를 위한 기준 수립 연구. (2018).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경기도민 평생교육 종단연구Ⅰ: 기초설계 연구. (2018).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훈련직종 개발(2차년도) 연구. (2018). 한국폴리텍대학.
  • 청년취업진로지도 및 전달체계 확충을 위한 정책방안. (2018). 고용노동부.
  •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법정 의무교육 현황 전수조사 연구. (2018). 한국산업인력공단.
  • 고등교육기관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 개정 프로세스 수립 연구. (2017).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고성과 고품질 직업훈련 개편 대비 모니터링체계 개선 연구. (2017). 한국산업인력공단.
  • 2017년 귀농귀촌 교육체계 개편사업. (2017).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와 유관기관 학과분류체계의 연계 방안 연구. (2016).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특성화 연수원 발전방안 연구. (2016). 교육부.
  • 산업협장 맞춤형 직업기초능력 자격화 방안 연구. (2015). 고용노동부.
  • 경찰관 역량진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15). 경찰청.
  • 직업기초능력평가 성취기준 개발 및 활용연구. (2015). 교육부.
  • 의료통역사 자격체제 개발 2차 연구. (2015).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 연구실적

  • 김정희, 정진철, 이현민. (2018). 호주 TEQSA와 홍콩 HKCAAVQ의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 사례분석. 비교교육연구, 28(3), 49-75.
  • 김남경, 정진철. (2018). 초등학생 직업가치관 측정도구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3(1), 111-141.
  • 정진철, 김재호, 남중수, 임소현, 정성지, 조홍용. (2017). DACUM 방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2), 957-978.
  • 정진철, 김재호, 방재현, 남중수, 정지은, 이현민, 임소현. (2017).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도입에 따른 초등 진로교육의 방향성 탐색. 실과교육연구, 23(4), 143-164.
  • 김정희, 주동범, 정일환, 정진철, 권동택, 최창범, 이현민. (2017). 영미·일 대학 갭이어 사례 및 시사점 분석. 비교교육연구, 27(4), 155-186.
  • 정철영, 정진철, 이종범, 남중수, 정지은, 임소현. (2017). 교원양성기관의 진로교육 교육과정 내용분석. 진로교육연구, 30(3), 151-171.
  • 류지은, 정진철. (2017). 청소년 진로타협에 관한 통합적 문헌고찰과 실천적 함의. 진로교육연구, 30(3), 25-48.
  • 최지원, 정진철. (2017). 청년층의 경력 유형 연구: 외환위기 당시 및 이후 코호트의 비교. 직업능력개발연구, 20(2), 25-60.
  • Jiwon Choi, Jinchul Jeong. (2017).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Growth Trajectory Patterns of Investment in HRD, Predictors of Investment in HRD,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9(2), 33-62.
  • 김정희, 정일환, 정진철, 주동범, 박세훈, 권동택, 강낙원, 이현민. (2017). 대학생의 교내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49(2), 63-88.
  • 류지은, 정진철. (2017). 국내 청소년의 직업포부 수준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20(1), 27-56.
  • 김정희, 정일환, 정진철, 주동범, 이현민. (2016). 4년제 대학교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진로교육전담기구 현황 분석. 진로교육연구, 29(4), 1-28.
  • 홍성표, 정진철. (2016).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진학결정수준과 준비행동에 따른 진로결정 유형화 및 영향요인 분석. 직업교육연구, 35(5), 1-30.
  • 류지은, 임정훈, 윤경신, 정진철. (2016). 국내 직업기초능력 연구동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8(3), 53-81.
  • 류지은, 정진철. (2016). 4년제 이공계 여대생의 진로장벽 인식과 진로타협 유형화 연구. 진로교육연구, 29(2), 145-166.
  • 정철영, 정진철, 이종범, 정동열, 임효신, 이서정, 임정훈. (2015). 우리나라 진로교육 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 진로교육연구, 28(3), 155-171.
  • 홍성표, 정진철. (2015). 자격취득이 장애인 재취업 및 구직기간에 미치는 영향. 장애와 고용, 25(3), 169-196.
  • 류지은, 정진철. (2015).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관한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2), 41-63.
  • 홍은선, 정진철. (2015). HRD 전문가의 성인교육철학 유형에 따른 HRD 가치지향성의 차이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1), 153-182.

 졸업 후 진로 현황

  • 학계: 한국폴리텍대학교, 한성대학교
  • 공공: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서초경찰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국제협력단(KOICA)
  • 민간: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연구실 생활 사진


contact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200동 2110호
02-880-4719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TEL 02-880-4830 FAX 02-873-20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