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인사말

학과장

 최수정 학과장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부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및 대학원 산업인력개발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학과는 2005년 3월부터 종전의 모든 학과를 각 전공 체제로 개편하는 농업생명과학대학의 학사조직 개편에 따라 1962년 설립 이래로 유지되어 온 산업인력개발학과를 미래 지향적이고 학문적인 도약을 위하여 확대 개편한 것입니다. 이는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수요가 급증하는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를 학사과정 수준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개설되었다는 취지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산업인력개발학과가 갖고 있던 교사양성의 기능은 농생대 전체를 대상으로 농업계 교사 양성을 위한 교직과정을 설치함으로써 연간 최대 59명씩 신규 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고, 이는 농생대 재학생들에게 졸업 후 보다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사과정을 졸업한 후에는 중등학교 교사 이외에도 정부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등의 인력개발 담당자, 인력개발 컨설턴트, 산업인력개발 교수 요원,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 농촌지도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게 됩니다.

한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산업인력개발학과는 농생대에서 유일하게 단일 학과로 존속되었을 만큼 탁월한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농업교육 뿐 아니라 직업교육, 진로교육, 기업교육, 교원교육, 환경교육, 산학협력 등 다양한 전공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각 분야의 인력개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직업교육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산업 및 직업에 관한 전문교과를 담당하는 학자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한편, 산업인력개발에 적합한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업체 인재개발원, 정부 및 공공기관, 학교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개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에서는 직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상급자격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각 전공분야에 관한 전문지식 및 기술에 관한 소양을 높이기 위해 연수를 제공하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육연수원』과 국가 진로직업교육 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인 “역량중심사회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지정되어 정책을 개발하고 사업을 추진하며 관련 전문연구를 수행하는 『서울대학교 진로직업교육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대한민국의 산업인력개발 정책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홈페이지는 우리 산업인력개발학 전공과 산업인력개발학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모쪼록 우리 학과의 재학생 및 졸업생, 장차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학생 및 우리 전공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용하고 활발한 소통의 장으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뜻하시는 대로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최 수 정

산업인력개발학 전공주임 겸 산업인력개발학과 학과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