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학과소개
인사말
교육목적
연혁
교수진
전공진로
연락처
교과과정
학부과정
입학정보
교과과정
학사일정
졸업요건
FAQ
대학원과정
입학정보
교과과정
학사일정
졸업요건
FAQ
연구실
연구실 소개
정철영 교수 연구실
나승일 교수 연구실
김진모 교수 연구실
이찬 교수 연구실
정진철 교수 연구실
최수정 교수 연구실
커뮤니티
공지사항
갤러리
자료실
동창회 소식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학과소개
인사말
교육목적
연혁
교수진
전공진로
연락처
교육과정
학부과정
대학원과정
연구실
연구실 소개
커뮤니티
공지사항
갤러리
자료실
동창회 소식
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Home
연구실
연구실 소개
김진모 교수 연구실
정철영 교수 연구실
나승일 교수 연구실
김진모 교수 연구실
이찬 교수 연구실
정진철 교수 연구실
최수정 교수 연구실
김진모 교수 연구실
확고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해
산업인력개발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구실천공동체
주요연구분야
산업인력개발 요구분석
산업인력 역량진단
산업교육체계 수립
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산업인력개발 컨설팅
주요 연구 실적 (최근 5년)
1) 프로젝트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진로직업교육 혁신 및 지원 방안 연구. (2024). 교육부.
지속가능한 농업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디지털 AI 기반 국제농업교육 모델 개발. (2024). 경기도교육청.
2023년도 NCS 직업기초능력 및 교과 성취기준 연계를 위한 직업기초능력평가 개정 연구(Ⅲ): 의사소통 국어, 영어, 문제해결. (2023). 교육부.
2023 전공별 경력가이드(10종) 내용 조사개발. (2023). 한국고용정보원.
능력중심사회 기반 구현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강화 정책 연구. (2022). 교육부.
NCS 직업기초능력 및 교과성취기준 연계를 위한 직업기초능력 평가 개정연구. (2022). 교육부.
2021년 직업계고 학점제 컨설턴트 양성 및 컨설팅을 위한 연수 사업. (202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농업 변화에 대응하는 수요자 맞춤형 농업 R&D 인력개발 전략 수립. (2020). 농촌진흥청.
농업분야 우수 R&D 인력 양성을 위한 농학 비전 인식 및 자긍심 함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2020). 농촌진흥청
교육생태계 변화 속에서 이공계 인재 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입학제도의 개편방향. (2020).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통 교과목 개발. (2020). 서울대학교.
Hyundai Institute 비전 및 방향성 수립을 위한 사전 조사. (2020). (주)이노션.
2) 연구실적
김진모, 김은아, 전지연, 박동현. (2024). 국내 근로자의 조직변화태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6(2), 1-29.
김진모, 최수정, 하재영, 전지연, 정재희. (2024). 직업계고 학생의 디지털 역량 구명 및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IPGA). 직업교육연구, 43(2), 23-49.
김진모, 박지연. (2024). 대기업 생산 엔지니어의 동료 피드백환경, 자기개발 동기, 무형식학습, 직무수행 및 직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HRD연구, 26(4), 55-87.
김진모, 박동현. (2024). 대기업 사무직 초기경력자의 주도적 성격과 조직적응의 관계: 역할명확성에 의해 조절된 무형식학습의 매개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6(3), 101-131.
김진모, 전지연, 박동현, 한수민, 안희경. (2024). 랜덤포레스트를 활용한 연구개발직 근로자의 지식공유 활동 예측 요인 분석. HRD연구, 26(3), 75-100.
김진모, 장한별. (2023). 전문대학 신입생의 교수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및 전공만족과 학업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직업교육연구, 42(6), 25-51.
김진모, 박지연. (2023). 제조업 엔지니어의 무형식학습에 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6), 789-808.
김진모, 곽진영. (2023). 대학 산학협력의 평가준거 개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5(4), 97-128.
김진모, 전지연. (202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 직업교육연구, 42(2), 53-72.
김진모, 장한별, 손규태. (2022). 성인학습자 대상 이러닝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3), 705-720.
김진모, 이찬, 최수정, 김영흥, 민지식, 송희, 전지연. (2022).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에 관한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IPGA). 직업교육연구, 41(3), 107-127.
김진모, 윤경신. (2021).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직무성과와 직무재창조, 개인-직무 적합성, 무형식학습 및 직무도전성의 구조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3(2), 1-25.
김진모,정철영,임정훈,이영광,김선근,조은혜. (2021).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향 및 방안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3(2), 51-75.
김진모, 김명일, 손규태. (2021). 농어촌 지역개발 담당자의 역량개발 요구: 한국농어촌공사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3(2), 27-49.
김진모,최수정,김영흥,박자경,박주원. (2021). 포스트코로나 시대 중등직업교육 발전방향 탐색.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6(1), 41-60.
김진모,최수정,김영흥,박자경,정지용. (2021). 특성화・마이스터고졸 초기경력자의 후진학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직업교육연구, 40(4), 83-107.
김진모, 정지용. (2020). 중소기업 초기경력자의 성장욕구와 조직적응의 관계: 상사-부하 교환관계(LMX)에 의해 조절된 무형식학습의 매개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4), 23-53.
김진모,최수정,박자경,정지용,홍성표. (2020). 교육성과에 기초한 특성화고등학교 유형화 및 특성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1), 121-144.
김진모,박정우. (2020). 초기 스타트업 창업가의 기업가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팀 경계 확장 행동 및 지각된 성과의 관계. 중소기업연구, 42(1), 135-165.
김진모,손규태,이은표,정지용,장한별,이화진. (2020). 대학 온라인 실시간 전공수업에서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3), 25-48.
김진모,최수정,박자경,정지용,박주원,홍성표. (2020). 산업체 관계자의 중등단계 직업교육 참여 형태에 따른 잠재계층 유형화 및 특성 분석. 직업교육연구, 39(2), 21-43.
김진모,홍성표,정지용,유현주,박주원,최수정. (2020). 산학겸임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교육요구도 분석: 산학겸임교사와 담당교사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1), 43-66.
김진모, 곽진영. (2020).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3), 129-154.
손규태,김진모,이은표,강혜림. (2020).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코칭, 심리적 안전감, 직무자율성 및 직무몰입의 관계: A기업의 사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1), 97-120.
졸업 후 진로 현황
민간: 기아자동차, 비상교육, 멀티캠퍼스, 삼성경제연구소, 신한금융그룹, 포스코, 현대 NGV, 효성 인재개발원, CJ, IBM 컨설팅, KM플러스 컨설팅, LG, LS, NC소프트, SK이노베이션
공공: EBS, 부산시 인재개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학계: 신안산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연구실 생활 사진
Contact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200동 2105, 2106호
02-880-4841,489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