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

전공진로

이름 최영준
소속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학번 석사-09학번 / 박사-11학번

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석사 09학번(박사 11학번) 최영준이라고 합니다. 저는 학부를 졸업하고, ’09년도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13년 2월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기까지 약 5년 간 풀타임 대학원생으로 재학했습니다.

2. 소속기관 소개

저는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교육제도 관리, 교수-학습 전략 설계, 교육과정 개발 등입니다. 주로는 과정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Development에 해당 하는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팀 내 전문 강사, 교안 디자이너 등과 함께 최적의 학습 솔루션을 설계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학과에서의 경험과 학습-현 소속기관 간의 연관성

우리 학과의 경우, 대학원 생활 동안 정규수업이나 연구활동이외에도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발주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저 또한, 국내 대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대학원 에서 학습한 지식과 이론을 필드에 접목해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HRD 분야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일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방법, 사람을 대하는 방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현재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4. 후배들에게 한마디

현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깨닫게 되는 것 중에 하나는 대학교 또는 대학원 과정을 통해서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많이 쌓아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개념을 받아들이더라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대학원 과정을 통해 HRD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해나가기 위한 초석을 마련해보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5. 나에게 농산업교육과/산업인력개발학 전공이란?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 일터이자, 직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디딤돌이 되어 준 배움의 공간
TOP